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일라식 가격, 수술 과정 및 장단점, 펙트 체크

by 욕심많은 불곰이 2024.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는 욕심 많은 불곰이 입니다. 오늘은 "스마일라식"에 대한 자료를 공유해 드리기 위한 블로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로 많은 업무를 하고, 피로를 달고 살기 때문에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래서 시력을 보정하고자 라식 또는 라섹수술을 많이들 받으십니다. 스마일라식은 1세대 라섹과 2세대 라식을 거쳐 가장 진보된 교정술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본격적으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스마일라식 알아보기

수술개요

스마일라식의 정식 명칭릴렉스 스마일라식(ReLEx® SMILE)으로 근시, 난시와 같은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의 한 종류입니다. 이때, 스마일(S.M.I.L.E)은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의 약어로 ‘각막 최소 절개술’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즉, 각막을 최소한만 잘라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라는 뜻으로 그만큼 부작용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스마일 라식 개요

 

스마일라식 수술법

스마일라식의 수술법 및 수술과정은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 상피와 보우만막을 투과하여, 각막 내부에 있는 실질 조각을 교정 양만큼 조사한 후, 1~2mm 이하의 최소 절개창을 통해 의사가 직접 스파츌라(핀셋)로 교정한 각막 실질을 빼내는 수술입니다.

 

스마일라식 수술 과정
1단계
수술 준비
안구 마취 후 개안기 착용, 이후 수술 베드고정 및 레이저 이동
2단계
안구 고정
조이스틱을 이용해 안구고정 장치로 안전하게 안구를 고정
3단계
각막 실질 조사
각막의 교정량만큼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실질을 조사함
4단계
2mm 각막 상피 절개
각막 상피를 길이 2mm, 깊이 100~120um로 절개함
5단계
렌티큘 분리
2mm 절개창으로 스파츌라를 넣어 윗면- 아랫면 순서대로 분리함
6단계
렌티큘 제거
분리한 각막 실질 조각(렌티큘)을 2mm의 절개창으로 빼냄
7단계
수술 마무리
세척 및 부유물 정리

 

 

스마일라식의 기원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 라섹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02년에 개발된 시력교정술입니다. 독일 자이스 그룹 산하의 의료기기 자회사인 칼 자이스 메디텍이 관련 수술기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칼 자이스 메디텍의 R&D 디렉터인 마크 비숍(Mark Bischoff)의 연구팀과 권위 의사 발터 세컨도(Walter Sekundo) 교수의 협업으로 비쥬맥스 프로젝트 2002를 시작하면서 개발되었습니다.

1세대 라섹(PRK)과 2세대 라식(LASIK)은 표면을 투과하지 않는 엑시머 레이저 기술의 수술이었기 때문에 각막 상피를 손상시키는 한계가 있었지만, 스마일라식은 최초로 펨토세컨 레이저 기술력을 사용해 각막 상피를 손상 없이 레이저를 투과시켜 각막 실질을 교정한 수술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스마일라식은 100여 개국에서 350 만안 정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순위로 보면, 중국, 한국, 미국, 러시아, 독일 순으로 TOP 5를 차지하고 있다. 4-5년 전만 해도 한국이 독보적인 1위였으나 현재는 인구수가 많은 중국에 의해 1위를 빼앗겼습니다. 그러나 스마일라식 장비 수 500대 보급, 250 만안을 시행한 중국과 75대의 장비 수 보급, 50 만안을 시행한 한국을 비교했을 때, 의사 당 환자 수를 본다면 중국에 비해 한국 의사들의 수술 스킬이 압도적으로 좋다고 합니다.

스마일라식 기술력

장점

◆ 짧은 시력 회복기간, 적은 통증

스마일라식이 시력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은 이유는 각막 상피의 손상이 적은데 있다. 각막 상피에는 통각을 느끼는 신경이 촘촘하게 밀집되어 있는데, 스마일라식은 이 각막 상피 부분을 손상시키지 않고 레이저를 투과시켜 각막 실질에 바로 도달하기 때문에 통증이 평균 2~3시간 정도로 짧고, 시력도 빠르게 회복됩니다. 라식 또한 각막 상피를 24mm 정도만 절개하기 때문에 통증 기간이 약 3일 정도로 짧으며, 시력도 빠르게 회복됩니다. 반면, 라섹은 아예 각막 상피를 절삭하기 때문에 평균 3~4일 정도의 통증이 있으며, 예민한 사람은 7일까지도 아프다고 합니다.

수술 후 강한 각막 강성도

각막은 여러 개의 콜라겐 층이 겹겹이 쌓여있는 형태라고 보면 되는데, 조직학적으로 상층부의 각막이 더 치밀합니다. 이 때문에 각막 상층부를 손상시키는 것이 각막 전체의 강성도를 약하게 만들게 됩니다.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을 투과해 실질에 직접 레이저를 조사하는 수술이다 보니, 치밀한 조직의 각막 윗부분을 건드리지 않는 수술입니다. 반면, 라식은 각막 실질에 도달하기 위해 조직학적으로 더 치밀한 각막 상피를 절개해 원추각막 부작용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쉽게 말하면, 콜라겐을 여러 개 층의 고무줄이 팽팽하게 당기고 있는 형태라고 보면 되는데 이때, 라식은 치밀한 위쪽 고무줄은 전부 끊어내는 것이고 스마일라식은 안전하게 중간 고무줄 몇 개를 걷어내는 원리인 것입니다.

적은 근시 퇴행 확률

근시퇴행은 수술 후 시력이 다시 처음처럼 근시화되며 나빠지는 것을 말하는데, 각막 모양이 원래 모양으로 돌아오거나 과재생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은 각막 상피를 벗겨내 시력을 교정하는 라섹에서 확률적으로 더 많이 일어나며 각막 상피는 상처가 회복되듯이 다시 재생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각막이 과재생 되거나 비증식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라섹은 항생제를 일정기간 주입하면서 이 재생 현상을 늦추는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를 투과해 바로 각막 실질을 교정하기 때문에 희박한 확률로 각막 실질이 재생되지 않는 이상, 근시퇴행이 일어날 확률이 적다.

 

 

단점(가격)

의사 실력에 따라 시력의 질이 결정

스마일라식 수술의 핵심 파트는 레이저로 진행되지만, 기기 중심을 안구 중심에 맞추는 과정과 마지막 각막 실질 분리, 제거 단계는 의사가 직접 하기 때문에 의사가 처음에 얼마나 중심을 잘 맞추느냐, 그리고 분리 시 각막 실질을 얼마나 깔끔하게 수술하느냐에 따라서 시력의 질이 좌우됩니다. 이때, 숙련되지 못한 의사가 수술을 하면 초기 고정 과정에서 중심이탈이 발생하거나, 각막 실질을 깔끔하게 제거하지 못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의 수술 실력을 판 가름 할 수 있는 척도 중 하나로는 수술 시간이 있는데, 무조건 수술을 빨리 끝내는 게 좋은 건 아니지만, 확실히 숙련된 의사가 수술을 빠르게 끝낸다고 합니다. 바로 각막 실질 분리, 제거 과정을 빠르게 끝내기 때문입니다. 가끔 양안 5분 내 끝낸다는 마케팅을 하는 병원도 있지만, 각 눈마다 5분 이내, 양안 10분 이내가 적정한 시간이기 때문에 스마일라식은 상대적으로 수술 건수가 많은 스마일라식 전문 안과를 찾아가는 것이 낫다고 한다.

◆제한적인 수술 범위

스마일라식은 근시 -10D, 난시 -5D 까지만 가능하고 원시는 교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스마일라식 수술적 한계가 아닌 한국 식약청과 미국 FDA의 규정인 ‘LOCK'이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수술 범위 제한이 더 유연한 국가인 이집트 같은 경우는 -10D이상의 초고도근시를 수술해 성공적으로 교정한 사례도 많지만, 아직까지는 국내와 미국에서는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비싼 가격

스마일라식은 강남구 전문 병원 TOP 5 기준으로, 가격이 200~30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인 추천, 할인 가격이라는 다양한 마케팅 상술이 있지만 스마일라식 가격은 200만 원 중후반으로 고정된 가격으로 라식, 라섹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다. 공개된 해외 스마일라식 수술 비용으로는 미국 $2000~$3500 (230~390만 원), 영국은 £4,900~ £6,500(710만 원~940만 원) 정도 수준입니다.

 

펙트 체크

- 라섹이 스마일라식보다 각막 절삭 양이 적다?☞ 진실

스마일라식과 라섹은 아예 다른 수술이기 때문에 절삭 양을 절대 값으로 비교할 순 없습니다. 게다가 각각의 라섹 장비마다 절삭 양 값이 다르기 때문에 장비 선택에 따라 절삭 양이 다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수술법의 차이로 스마일라식은 각막 실질 부위만 자르고 라섹은 각막 상피, 보우만층, 각막 실질까지 벗겨 내기 때문에 절대적인 절삭 양만 두고 봤을 때 각막 상피, 후부 각막량을 모두 남기는 스마일라식이 라섹보다 잔여 각막양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질 윗부분까지 잔여 각막 양으로 명명할 것인지에 대해 의사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과 라섹 비교

- 스마일라식 장비는 안구추적 장치가 없어 라섹 장비보다 좋지 않다?☞ 거짓

라섹 장비에 '안구추적 장치'가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펨토초 레이저와 달리, 엑시머 레이저는 공중에서 떨어져 각막의 표면을 조사하는 레이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마일라식 장비의 펨토초 레이저는 눈을 고정시키고 레이저를 각막 안쪽을 투과하는 레이저 장비이기 때문에 ‘안구추적 장치’가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즉, 스마일라식 장비에 안구추적 장치가 없는 이유는 라섹 장비보다 안 좋아서가 아닌, 근본적인 수술법의 차이로 레이저 조사 방법이 달라서이기 때문입니다. 단, 이 중심 고정 작업을 인공지능이 아닌 의사의 감각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오해가 생기고 있습니다.

- 스마일라식은 석션로스가 발생해, 다른 시력교정술보다 위험하다? ☞ 거짓

석션로스는 수술 중 환자가 힘을 줘 고개를 홱 돌려 스마일라식의 안구고정 장치가 풀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고개를 홱 돌려버리는 행위는 비단 스마일라식뿐만 아니라, 라식, 라섹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행위로, 라섹의 안구추적 장치 또한 환자가 눈을 과도하게 꺾었을 때, 기계가 멈추거나 레이저가 이상한 곳을 쏘기도 하기 때문에 스마일라식 수술의 한계로 제한하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반응형